2008. 2. 24. 19:43
차량 관리 중 엔진룸 클리닝은 오너들에게 있어 가장 취약한 분야 중의 하나입니다.
속시원히 물을 뿌릴수도 없고 손이 닿지 않는 곳 투성이기 때문에 그냥 모른 채 해버리기 일쑤지요. 보이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더러우면 좀 어떠냐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물론 반짝반짝 광을 낼 필요는 없지만 그대로 장기간 방치할 경우 기름때와 흙먼지 등이 산소센서 등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고 오일 누유 등의 발견이 쉽지 않으며, 벨트와 고무재질 부품들의 노화를 쉽게 발견할 수 없게 됩니다.
엔진 디테일링은 해외의 Car Show 대회에서 외장과 더불어 중요한 심사항목입니다.
깨끗함을 넘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데까지 이르렀지요.
전문 디테일러들의 엔진 디테일링 방식은 대부분 다음과 같습니다.
1. 엔진룸 내에 엔진세정제(디그리서) 분사
2. 5~10분간 대기
3. 오염이 심한 곳은 브러쉬로 거품질
4. 물 세척 및 에어건으로 물기 제거
5. 건조 후 비닐, 고무용 광택제로 마무리
일반 오너들이 위와 같이 엔진 클리닝을 하기에는 방법적인 면에서 까다롭고 전기계통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으므로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. (방금 전 확인한 사실로는 우리나라에서는 엔진룸 물세척은 불법이라고 하는군요..물걸레로 닦는 것은 상관없으나 엔진룸에 물을 뿌리는 것이 불법이랍니다.)
그래서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 아래 차량은 1995년식 자주색 아반떼로 누적주행거리
260,000km를 이제 막 넘었습니다. 그동안 2~3개월에 한번씩 물걸레질만 살짝 하고 거의 방치하였습니다.
[클리닝 전]
오일 누유흔적이 보입니다. 이미 알고 있는 사항이지만 오일을 보충하며 그냥 버티고 있습니다. ㅡ.ㅡ*
구석구석 찌든때가 엄청납니다.
엔진세정제를 따로 가지고 있지 않고 휠클리너(P21S Wheel Cleaner)를 세정제로 사용했습니다. 휠클리너의 주요 목적이 브레이크 분진 및 기름때 제거이므로 약간의 용도 차이는 있지만 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. 중성의 휠클리너라면 어떤 제품이든 가능할 것 같습니다. 세차장에서 에어건으로 미리 먼지를 불어내놓고 시작하세요.
[휠 클리너를 분사해 놓은 상태]
* 전기 배선과 배터리 단자에 주의하여 분사해야 합니다.
- 칫솔과 마른걸레를 이용하여 구석구석 닦습니다.
- 그다음 물이 담긴 스프레이로 휠 클리너를 분사한 곳에 스프레이한 후 마른 걸레로 한번 더 닦습니다.
=> 휠 클리너의 기름때 제거 능력이 생각보다 우수했습니다!!
- 고무, 플라스틱 부품들의 광택과 보호를 위하여 고무, 플라스틱 보호제를 사용하면 되는데 해당 제품을
가지고 있지 않다면 레자 왁스 또는 타이어 광택제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. 저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
Zaino Z-16 Perfect Tire Gloss를 사용했습니다. 오일 성분이 없어 먼지 흡착이 덜하며 변색, 크랙을
방지하고 UV 차단성분이 있어 타이어 뿐만 아니라 외장 고무,플라스틱, 비닐 트림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엔진룸용으로는 젤 타잎의 진득진득한 타이어 광택제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.
[클리닝 후]
시간이 충분하다면 떼어낼 수 있는 부품들은 떼어놓고 닦고 싶었지만 그렇게까지 하지는 못했습니다.
사진 상으로는 잘 안보이지만 구석구석 닦아내지 못한 기름때가 아직 많이 있습니다. 오늘 비록 시늉만이었지만 엔진 디테일링이 생각보다 재미있고 만족도도 높더군요. 다음엔 제대로 한번 해볼 계획입니다. ^^
Remember, the perfect shine is not a product, it's a process!
속시원히 물을 뿌릴수도 없고 손이 닿지 않는 곳 투성이기 때문에 그냥 모른 채 해버리기 일쑤지요. 보이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더러우면 좀 어떠냐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물론 반짝반짝 광을 낼 필요는 없지만 그대로 장기간 방치할 경우 기름때와 흙먼지 등이 산소센서 등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고 오일 누유 등의 발견이 쉽지 않으며, 벨트와 고무재질 부품들의 노화를 쉽게 발견할 수 없게 됩니다.
엔진 디테일링은 해외의 Car Show 대회에서 외장과 더불어 중요한 심사항목입니다.
깨끗함을 넘어 아름다움을 표현하는데까지 이르렀지요.
전문 디테일러들의 엔진 디테일링 방식은 대부분 다음과 같습니다.
1. 엔진룸 내에 엔진세정제(디그리서) 분사
2. 5~10분간 대기
3. 오염이 심한 곳은 브러쉬로 거품질
4. 물 세척 및 에어건으로 물기 제거
5. 건조 후 비닐, 고무용 광택제로 마무리
일반 오너들이 위와 같이 엔진 클리닝을 하기에는 방법적인 면에서 까다롭고 전기계통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소지가 있으므로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. (방금 전 확인한 사실로는 우리나라에서는 엔진룸 물세척은 불법이라고 하는군요..물걸레로 닦는 것은 상관없으나 엔진룸에 물을 뿌리는 것이 불법이랍니다.)
그래서 쉽게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 아래 차량은 1995년식 자주색 아반떼로 누적주행거리
260,000km를 이제 막 넘었습니다. 그동안 2~3개월에 한번씩 물걸레질만 살짝 하고 거의 방치하였습니다.
[클리닝 전]
오일 누유흔적이 보입니다. 이미 알고 있는 사항이지만 오일을 보충하며 그냥 버티고 있습니다. ㅡ.ㅡ*
구석구석 찌든때가 엄청납니다.
엔진세정제를 따로 가지고 있지 않고 휠클리너(P21S Wheel Cleaner)를 세정제로 사용했습니다. 휠클리너의 주요 목적이 브레이크 분진 및 기름때 제거이므로 약간의 용도 차이는 있지만 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. 중성의 휠클리너라면 어떤 제품이든 가능할 것 같습니다. 세차장에서 에어건으로 미리 먼지를 불어내놓고 시작하세요.
[휠 클리너를 분사해 놓은 상태]
* 전기 배선과 배터리 단자에 주의하여 분사해야 합니다.
- 칫솔과 마른걸레를 이용하여 구석구석 닦습니다.
- 그다음 물이 담긴 스프레이로 휠 클리너를 분사한 곳에 스프레이한 후 마른 걸레로 한번 더 닦습니다.
=> 휠 클리너의 기름때 제거 능력이 생각보다 우수했습니다!!
- 고무, 플라스틱 부품들의 광택과 보호를 위하여 고무, 플라스틱 보호제를 사용하면 되는데 해당 제품을
가지고 있지 않다면 레자 왁스 또는 타이어 광택제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. 저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
Zaino Z-16 Perfect Tire Gloss를 사용했습니다. 오일 성분이 없어 먼지 흡착이 덜하며 변색, 크랙을
방지하고 UV 차단성분이 있어 타이어 뿐만 아니라 외장 고무,플라스틱, 비닐 트림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엔진룸용으로는 젤 타잎의 진득진득한 타이어 광택제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.
[클리닝 후]
시간이 충분하다면 떼어낼 수 있는 부품들은 떼어놓고 닦고 싶었지만 그렇게까지 하지는 못했습니다.
사진 상으로는 잘 안보이지만 구석구석 닦아내지 못한 기름때가 아직 많이 있습니다. 오늘 비록 시늉만이었지만 엔진 디테일링이 생각보다 재미있고 만족도도 높더군요. 다음엔 제대로 한번 해볼 계획입니다. ^^
Remember, the perfect shine is not a product, it's a process!
'Detailing Guid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Detailing Project (2) - 도장 복원 (22) | 2008.05.06 |
---|---|
Detailing Project (1) - 세차 및 클레이바 (20) | 2008.05.03 |
[Interior] 자동차 가죽시트 관리 (0) | 2008.02.04 |
4단계 - 왁스 선택과 페인트 도장 보호 (10) | 2007.11.19 |
3단계 - 흠집 제거 및 광택 (3 of 3) (21) | 2007.11.14 |